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작품세계
제 1기 (1923년 ~ 1934년) - 식민지 시대 지식인과 빈곤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이후 1934년까지 40여편에 걸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발표 하였고 이 시기에는 농처현실, 인텔리의 궁핍상, 노동자 갈등, 유이민 현상 등을 부정하는
단편들을 발표했다.
식민지현실 속에서의 지식인의 문제를 보여준다. 또한 이시대의 지식인들이 얼마나 무기력한 존재들 이였나를 지적하며 제도적 모순까지 밝히고 있다. 본고에서는 1930년대 사회와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뚜렷하게 지식인 문제를 규명하고 있는 채만식과 유진오의 소설을 비교분석, 그들의 현실 인식
현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당시의 문학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을 경우, 그 시대적 상황 또한 전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우리 근대 문학은 식민지 시대에 이르러 시작되었다. 불행히도 서구와 달리 식민지라는 특수한 배경 때문에 우리 근대 문학의 기저에는 저항적 요소가 면면히 흐르고 있
식민지 조선의 현실에 대한 격렬한 부정의식에서 출발했고, 그것은 그러한 면에서 1920년대 초기의 낭만주의 문학과 맥을 같이 한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신경향파 문학은 그러한 현실에 대한 부정의식 혹은 현실에 대한 ‘환멸’이 환상에로의 도피가 아니라 현실의 적극적인 개조로 향해 있
현실적 구조의 측면에서 본다면 이 운동은 다만 배움의 기회를 잃은 소년층 내지 청년층에 겨우 충격하는 표층적 성과밖에 얻지 못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한글 운동을 탄압하는 일제와의 대결과 농민 계층과의 밀착이라는 두 명제를 동시에 소화해야 하는 방도가 요청된다. 이 두 가지 측면을
확립과 지세제도의 변화를 가져왔지만, 이것은 결국 일제의 식민통치를 위한 물질적 기초를 제공하고 농민층의 분화가 더욱 촉진되면서 농촌경제의 총체적 파탄을 초래하게 되었다. 왕현종, 「조선토지조사사업 연구의 과제와 시론적 검토」, 『역사와 현실』50권, 한국역사연구회, 2003.
序
이기영의 『고향』은 이기영의 첫 장편으로, 그 당시의 농촌 현실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구체적인 농민의 삶을 보여주는 리얼리즘적 소설이다. 『고향』은 1920년대 한국의 전형적 농촌인 원터마을을 무대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동경에서 유학을 하고 돌아온 김희준을 중심으로 한 농민, 소작농과
현실을 풍자하고 있습니다.
작가 채만식에 대하여 알아 보겟습니다.
작가 채만식은 6남3녀 중 다섯째 아들입니다.
유년기에는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였고, 임피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1918년 상경하여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여 1922년 졸업하였다. 그해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대학 부속 제일와세
-서론-
개화기, 이양선의 출현 이래, 조국이 광복하기에 이르기까지의 우리 역사는 격동의 역사라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수 백, 수천 년간 굳건히 자리 잡고 있던, 중화 주의적 세계관이 이 짧은 시간에 붕괴해 버리고 새로운 세계와 조우하여, 세계 속의 한국에 대한 뼈저린 아픔과 고민의 성
현실에 대한 객관적 묘사 등을 통해 현대 한국 단편 소설의 특징은 단적으로 아이러니의 틀 속에 1920년대의 한국 사회의 한 전형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이러니는 그에게 있어서 현실을 경험하고 인식하는 미학적 구성 원리이며, 그의 언어는 현실과 사회에 밀착된 현장의 소리이다. 이러한 작품